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학회소식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학회소식

2026 하계학술대회 발표신청(변경)

Author
admin
Date
2026-04-26 14:51
Views
353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회원님께,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6년도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개최와 발표문 제출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2026년 하계 학술대회 주제는 <지방소멸 시대, 지역이해와 균형발전을 위한 지리교육>입니다. 지방소멸이라는 현재의 사회적 의제와 관련하여 지리교육의 역할과 방향성을 다양한 차원에서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지역균형발전’ 교육을 위해 어떤 새로운 개념과 내용이 필요한가?

지리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지방소멸’과 ‘균형발전’을 어떤 프레임으로 재현하고 있는가?

교과서 속 지역 사례 선정은 적절한가? 누구의 시선을 반영하는가?

지역화 교과서가 대안인가?

지방소멸과 지역 간 이해 충돌 같은 논쟁적 이슈를 지리 수업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

지리교육이 지향해야 할 ‘지역인지감수성’이란 무엇인가?

==========================================================================

ㅁ 일시 : 2026년 6월 13일(토) 13:00-18:00

ㅁ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ECC

ㅁ 주제 : 지방소멸 시대, 지역이해와 균형발전을 위한 지리교육

ㅁ 학술대회 주제 세션 및 일반 세션 구성

학술대회 주제 세션: 지방소멸 시대, 지역이해와 균형발전을 위한 지리교육

일반 주제 세션: 자유주제- 지리교육, 환경교육 등 지리환경교육학회 관련 일반 연구

(초등 수업/중등 수업영역)

ㅁ 학술대회 발표 신청서 제출

- 발표를 희망하는 회원께서는아래 서식에 발표 내용을 작성하여 517()까지(기한 연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kagee2012@naver.com)’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발표 원고는 531()까지 제출)
발표자 성명: 소속 및 직위:
발표 희망 세션 학술대회 주제 세션: 지역이해와 균형발전을 위한 지리교육 ( )

일반 주제 세션: 자유주제 ( )
발표 제목
기타 요청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학술부 올림